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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기업 분석

크록스의 역사, 제품 라인 및 전망

by URAStar 2023. 5. 4.

크록스 로고

크록스의 역사


크록스는 독특하고 편안하게 디자인된 클로그 형태의 신발입니다. 해당 기업은 2002년 조지 베덱커, 린든 핸슨, 스콧 시먼스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이들은 보트를 즐기는 사람들을 위하여 편안하고 미끄러지지 않는 방수가 되는 신발을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그것이 크록스의 설립 이유였으며 2002년 드디어 플로리다의 포트로더데일 보트 쇼에서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미끄럼 방지와 방수 기능이 있었기 때문에 보트 타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이성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점점 크록스가 인기를 얻으며 다른 소객군에게도 편안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신발로 브랜드 입지를 갖추며 빠른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2003년 크록스는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을 포함한 제품라인 생성에 주력하였으며 그와 동시에 오프라인 및 온라인으로까지 채널 확장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크록스의 이러한 노력은 미국을 넘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게 되었으며 2000년대 중반인 2006년부터는 폭발적인 성장을 하였으며 기업공개(IPO)까지 성공적으로 치뤘습니다. 이후 크록스는 기존 디자인을 포함해 샌들, 플랫슈즈, 부츠 등의 새로운 스타일을 선부이며 제품 라인 확장을 하였습니다. 물론 이렇게 크록스가 지속적으로 성장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2008년 세계 경제 악화로 인하여 소비자의 지출이 감소함과 동시에 이는 크록스 매출에도 큰 타격을 입혔습니다. 그러나 크록스는 오히려 제품 라인을 더욱 다양화 하였고 기존의 디자인보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디자인의 제품 라인을 선보였으며 동시에 비용 절감을 위하여 실적이 저조했던 오프라인 소매점들을 폐점하고 온라인 판매에 더욱 치중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2010년 중반에는 많은 제품들이 패션 인플루언서들을 포함한 유명 연예인들에게도 인기를 얻으며 다시 성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품 라인


클로그 형식으로 시작한 크록스는 이후 다양한 제품 라인을 출시하였습니다. 먼저 대표적인 클로그는 크록스의 시그니처 제품으로 기업인지도를 높이는데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제품입니다. 크록스만의 독점 폼 소재로 만들었으며 부드럽고 편안하며 내구성까지 뛰어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미끄럼 방지와 방수 기능이 있으며 세척 또한 용이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최적화된 제품입니다. 샌들 타입의 제품은 따뜻한 날씨를 목적으로 생산되었습니다. 샌들로는 플립플롭, 슬라이드, 스트랩 등의 스타일로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습니다. 플립슈즈는 가죽 및 합성 소재 등의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며 캐주얼 및 공식 행사 모두에 적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부츠의 종류로는 앵클부츠, 롱부츠, 니하이 부츠 등이 있으며 편안하고 내구성 있도록 설계되어 춥고 습한 환경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운동화는 말그대로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디자인 되었습니다. 주로 러닝화, 워킹화, 트레이닝화 등의 제품이 있으며 편안함과 내구성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아동 신발은 뛰어놀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을 위하여 출시하였으며 나막신, 샌들, 플랫, 부츠, 운동화 형태의 다양한 아동 신발이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 외에도 크록스는 양말, 모자, 백팩 등 다양한 악세서리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최근에는 크록스의 독특한 디자인을 더욱 살릴 수 있도록 지비츠라는 액세서리를 끼우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앞으로의 전망


2002년부터 시작된 크로스 기업의 사업은 독특하고 인상적인 제품들로 브랜드 입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 중 크록스의 성공적인 이유 하나를 말하자면 바로 변화하는 소비자의 트랜드와 선호도에 대해 즉각적으로 반응한다는 것입니다. 앞서 소개된 여러 제품들의 출시는 그러한 이유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또다른 성공요인으로는 지속 가능성에 대한 기업 사고입니다. 크록스는 탄소 배출을 줄이기위해 재사용 소재 사용을 늘리는 등 친환경적인 제조 공정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앞으로도 크록스에게는 친환경적인 브랜드라는 인식을 남겨줄 뿐만 아니라 환경에 의식이 높아져가는 소비자들에게도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할 것입니다. 두가지 성공요인들과 더불어 크록스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투자 또한 주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판매는 이미 끊임없는 노력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온라인 플랫폼을 통하여 세계적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변화하는 소비자의 선호도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크록스는 위와 같은 이유로 향후 전망 또한 매우 유망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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