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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기업 분석

넷플릭스의 진화 및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 OTT 산업

by URAStar 2023. 5. 6.

넷플릭스 로고

넷플릭스의 진화


넷플릭스는 1997년 리드 헤이스팅스와 마크 랜돌프가 설립한 미국의 엔터테인먼트 OTT 기업입니다으로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넷플릭스의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원래 넷플릭스는 가입자가 DVD를 대여하면 대여 DVD를 집으로 배달해 주는 배달 대여 서비스였습니다. 당시에는 DVD 대여점이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지배하고 있었기 때문에 넷플릭스의 배달 서비스는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후 2002년 넷플릭스는 결국 상장할 수 있었으며 2005년 인기가 더욱 치솟아 가입자 수 400만 명, 연간 5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07년 넷플릭스는 가입자들에게 DVD를 우편으로 배송받을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바로 영화, TV 프로그램, 드라마 시리즈를 시청할 수 있는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를 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스트리밍 서비스로의 전환은 넷플릭스가 서비스를 더북 확장시키고 훨씬 더 많은 가입자수를 증가시키는데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그 후 몇 년 동안 넷플릭스는 스트리밍서비스 덕분에 계속해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었으며 넷플릭스 고유의 오리지널 프로그램 라인업을 추가하며 점차 전 세계로 서비스 범위를 넓혔습니다. 2013년에 넷플릭스는 첫 번째 오리지널 시리즈인 하우스 오브 카드를 출시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다른 OTT 스트리밍 기업과 차별화할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더욱 집중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결과 기묘한 이야기, 나르코스 등과 같은 인기 프로그램을 제작하였으며 다큐멘터리, 코미디, 장편 영화 등의 다양한 분야로까지 서비스를 확장하였습니다.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넷플릭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구독 기반 수익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구독자는 월별로 요금을 지불해야만 넷플릭스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독 요금에 따라 콘텐츠 접근 수준 및 스트리밍 서비스 등록 기기수 등 여러 등급이 나뉩니다. 대한민국의 경우 광고형(5,500원)부터 프리미엄(17,000원)까지 총 4가지의 등급이 있으며 그에 따라 해상도, 동시 접속 가능 인원 등이 구분됩니다. 넷플릭스의 전략은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고유의 오리지널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배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오리지널 프로그램 제작에 막대한 투자를 하여 가입자를 새롭게 유치하고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밀러월드, ABQ 스튜디오 등과 같은 프로그램 제작사들을 전략적 인수함으로써 새로운 오리지널 프로그램 제공 및 확장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전략의 또 다른 핵심 부분은 데이터 분석을 통한 시청자 각각의 경험을 개인화 프로그래밍 한다는 것입니다. 넷플릭스는 시청자들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를 각각의 시청자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프로그램을 추천함으로써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넷플릭스의 이탈률을 줄이고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시청자들의 참여와 만족도를 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시청자들이 넷플릭스에서 보내는 시간 등을 추적하여 참여도의 결과를 도출하고 이러한 데이터들을 종합 사용하여 향후 프로그램 제작 결정을 내립니다. 이렇게 넷플릭스는 시청자의 관심을 사로잡고 더 오랜 시간 동안 참여를 유도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함으로써 보다 더 높은 충성도를 가진 구독자 기반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OTT 산업에 미치는 영향


넷플릭스의 등장은 기존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크게 뒤흔드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기존의 DVD 배달 대여 서비스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로의 전환에 성공함으로써 전통적인 홈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넷플릭스 덕분에 크게 변화하였으며 다른 OTT 업체 또한 이와 같은 서비스 산업을 시작하는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점점 더 많은 시청자가 케이블 TV와 영화관을 대신하여 스트리밍 서비스 산업으로 초점을 맞추면서 엔터네인먼트 소비 방식에도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특히 넷플릭스는 시청자들 고유의 경험을 개인화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개별 시청자들이 넷플릭스에 머무는 시간을 늘렸습니다. 이렇게 개인화 서비스를 통하여 그들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갈구하게 만든 것이 넷플릭스의 큰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넷플릭스의 고유 오리지널 프로그램 제작 또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큰 영향을 가져다주었습니다. 넷플릭스의 자체 제작으로 인해 기존의 스튜디오 시스템은 파괴되었고 새로운 콘텐츠 제작 모델이 등장하였습니다. 그 결과 OTT 산업을 통해 시청자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배포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듀서 산업이 등장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넷플릭스는 전 세계에 진출하면서 다양한 국가와 각 국가만의 고유문화를 지닌 시청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배포하기 위하여 더욱 다양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넷플릭스의 경영 방식은 대기업인 아마존, 디즈니 등에도 큰 영감을 주어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 디즈니 플러스 등의 스트리밍을 출시하게 하였으며 이들도 각각 그들만의 오리지널 프로그램을 제작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아마존 프라임과 디즈니 플러스 외에도 더 많은 경쟁업체가 나타날 것입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넷플릭스가 경쟁우위에 서기 위해서는 기존의 고유 프로그램 제작, 개인 데이터화, 다양한 요금제 개편 등의 전략들과 함께 이러한 상품들을 더욱 차별화하고 다양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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