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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기업 분석

국제 신용카드의 대표 기업 비자, 역사와 현황

by URAStar 2023. 5. 1.

비자(VISA) 로고

최대 규모의 신용결제 사업


비자는 1958년 최초의 범용 신용 카드 프로그램으로 뱅크오브아메리카에서 BankAmericard로 출시되었습니다. 수년에 걸쳐 회사는 사업을 확장을 하였고 1976년 오늘날의 비자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뱅크오브아메리카 소재의 캘리포니아 주 일대에서만 사용이 가능했지만, 이후 결제시스템을 전역으로 넓혀나갔며 국제 진출을 하였습니다. 오늘날 비자는 세계 최대 전자 결제 시스템을 운영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비자의 시장 점유율은 국제적, 지역적으로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전 세계 결제 시스템 업계 중 최고 기업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닐슨 리포트(Nilson Report)에 따르면 비자는 2020년 범용 신용 및 직불 카드에서 전 세계 구매량의 53.7%를 차지한 바 있습니다. 비자의 경쟁사인 마스터카드가 31.1%를 차지한 것과 비교해도 우월한 수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비자가 마스터카드를 포함한 다른 결제 시스템 업계와 경쟁구도에 있다고는 하지만 비자의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및 글로벌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는 비자가 해당 산업에서 부동의 1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비자 역사의 역사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비자는 1958년 뱅크오브아메리카에서 출시한 신용 카드인 BankAmericard에 의해 설립된 기업입니다. 1960년대에 뱅크오브아메리카는 BankAmericard를 다른 은행 및 금융 기관에 라이선스 내주며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확대하는데 주력하였습니다. 1970년대 중반까지 BankAmericard는 1,500만 명 이상의 카드 소지자를 보유한 세계 최대의 신용 카드 발급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점차 경쟁사들의 추적에 긴장의 연속이 되었으며 더 나아가 당시 비자가 사기 브랜드 또는 불친절한 고객 서비스라는 악명 또한 얻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더 친숙하고 쉬운 발음을 위해 여행과 연관성 있는 이름인 비자로 리브랜딩 하기로 한 것입니다. 비자는 빠르게 진화하는 결제 시스템 산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글로벌 브랜드를 구축함과 동시에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했습니다. 그중 하나로 잘 알려진 VisaNet 전자 결제 네트워크는 1979년에 시작되었으며 이로 인해 비자는 신용 카드 거래를 기존 서류 기반이 아닌 전자 기반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자의 이러한 전자 기반 시스템은 업무처리 속도와 효율성을 증가시켰습니다. 거래가 실시간으로 처리될 수 있게 하였으며 더 나아가 승인되지 않은 거래는 보호를 해주는 암호화 및 사기 탐지 기능까지 탑재하였습니다. 때문에 VisaNet은 그 편리함과 효율을 인정받아 이미 세계적으로 많은 금융기관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결제 프로세스의 표준화 및 국경 간 거래의 복잡성을 줄임으로써 전 세계와 거래하는 세계화의 요즘 VisaNet은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기업 현황


비자는 약 200개 이상의 국가에 진출한 글로벌 결제 기업입니다. 2020년에는 약 1,380억 건 이상의 거래를 처리하였으며 당시 총 거래량 11조 달러 이상을 육박했다고 합니다. 그중 대한민국은 비자의 중요한 마켓으로 한국의 디지털 결제와 관련한 발전된 기술과 연동하여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편리한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현지 은행 및 가맹점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처음으로 비자가 발급된 때는 1978년으로 당시 외환은행에서 시작하였습니다. 결제 패턴이 점차 현금 거래에서 전자 거래로 변화함에 따라 비자 또한 비대면 결제, 모바일 결제, 디지털 지갑 등 IT 기술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사물 인터넷(IoT) 및 공유 경제와 같은 신규시장에서도 결제시스템이 연동될 수 있도록 노력 중에 있습니다. 물론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비자 또한 경제적 위기에 직면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위기를 비자는 오히려 기회로 받아들였습니다. 바로 디지털 결제 솔루션, 비대면 결제 시스템, 온라인 전자상거래 등의 잠재적 수요를 파악한 것입니다. 이제는 끝났다고도 말할 수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 시대를 벗어나 그동안 잠재되었던 보복소비, 여행수요 증가 등은 향후 비자의 사업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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